해보니 그냥 일반 jsp와 다를바 없어 보인다
- server source
/* * helloworld_server.c * Written by SW. YOON */ #include <stdio.h> #include <stdlib.h> #include <string.h> #include <unistd.h> #include <arpa/inet.h> #include <sys/types.h> #include <sys/socket.h> 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 int main(int argc, char **argv) { int serv_sock; int clnt_sock; struct sockaddr_in serv_addr; struct sockaddr_in clnt_addr; int clnt_addr_size; char message[]="Hello World!\n"; if(argc!=2){ printf("Usage : %s <port>\n", argv[0]); exit(1); } serv_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/* 서버 소켓 생성 */ if(serv_sock == -1) 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 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 serv_addr.sin_family=AF_INET; serv_ad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 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1])); if( 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 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 ) /* 소켓에 주소 할당 */ 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 if( listen(serv_sock, 5)==-1 ) /* 연결 요청 대기 상태로 진입 */ 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 for(;;){ clnt_addr_size=sizeof(clnt_addr); clnt_sock=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dr,&clnt_addr_size); /* 연결 요청 수락 */ if(clnt_sock==-1) error_handling("accept() error"); write(clnt_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); /* 데이터 전송 */ printf("Message in server : %s \n", message); close(clnt_sock); /* 연결 종료 */ } return 0; } 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 { fputs(message, stderr); fputc('\n', stderr); exit(1); }
client source
/* * helloworld_client.c * Written by SW. YOON */ #include <stdio.h> #include <stdlib.h> #include <string.h> #include <unistd.h> #include <arpa/inet.h> #include <sys/types.h> #include <sys/socket.h> 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 int main(int argc, char **argv) { int sock; struct sockaddr_in serv_addr; char message[30]; int str_len; if(argc!=3){ 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 exit(1); } 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/* 서버 접속을 위한 클라이언트 소켓 생성 */ if(sock == -1) 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 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 serv_addr.sin_family=AF_INET; serv_ad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 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 if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) /* 서버로 연결 요청 */ 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 str_len=read(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-1); /* 데이터 수신 */ if(str_len==-1) error_handling("read() error!"); message[str_len]=0; printf("Message from server : %s \n", message); close(sock); /* 연결 종료 */ return 0; } 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 { fputs(message, stderr); fputc('\n', stderr); exit(1); }
다 하고 나서 컴파일은
gcc serverHello.c -o server
gcc client.c -o client
이렇게 하고 서버 먼저 실행하고 클라이언트에서 접속해보면 된다
출처 : tcp/ip 소켓 프로그래밍 책에서..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