페이지

2014년 3월 20일 목요일

소켓 프로그램 소스 샘플(서버, 클라이언트)

다음은 간단한 소켓 프로그램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소스이다
해보니 그냥 일반 jsp와 다를바 없어 보인다


  • server source

/*
 * helloworld_server.c
 * Written by SW. YOON
 */


#include <stdio.h>

#include <stdlib.h>

#include <string.h>

#include <unistd.h>

#include <arpa/inet.h>

#include <sys/types.h>

#include <sys/socket.h>

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 **argv)
{
    int serv_sock;
    int clnt_sock;
    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    struct sockaddr_in clnt_addr;
    int clnt_addr_size;
    char message[]="Hello World!\n";
    
    if(argc!=2){
        printf("Usage : %s <port>\n", argv[0]);
        exit(1);
    }
    
    serv_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/* 서버 소켓 생성 */
    if(serv_sock == -1)
        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    
    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    serv_addr.sin_family=AF_INET;
    serv_ad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
    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1]));
    
    if( 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 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 ) /* 소켓에 주소 할당 */
        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 
    
    if( listen(serv_sock, 5)==-1 )  /* 연결 요청 대기 상태로 진입 */
        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
    
    for(;;){

        clnt_addr_size=sizeof(clnt_addr);  
        clnt_sock=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dr,&clnt_addr_size); /* 연결 요청 수락 */
        if(clnt_sock==-1)
            error_handling("accept() error");  
        
        write(clnt_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); /* 데이터 전송 */  
        printf("Message in server : %s \n", message);  
        close(clnt_sock); /* 연결 종료 */
    }
    return 0;
    

    }


        
    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    fputs(message, stderr);
    fputc('\n', stderr);
    exit(1);

    }



client source
/*
 * helloworld_client.c
 * Written by SW. YOON
 */


    #include <stdio.h>

    #include <stdlib.h>

    #include <string.h>

    #include <unistd.h>

    #include <arpa/inet.h>

    #include <sys/types.h>

    #include <sys/socket.h>


    
    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

    
    int main(int argc, char **argv)
{
    int sock;
    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    char message[30];
    int str_len;
    
    if(argc!=3){
        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        exit(1);
    }
    
    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 /* 서버 접속을 위한 클라이언트 소켓 생성 */
    if(sock == -1)
        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    
    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    serv_addr.sin_family=AF_INET;
    serv_ad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
    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
        
    if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) /* 서버로 연결 요청 */
        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    
    str_len=read(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-1); /* 데이터 수신 */
    if(str_len==-1)
        error_handling("read() error!");
    
    message[str_len]=0;
    printf("Message from server : %s \n", message);  
    close(sock); /* 연결 종료 */
    
    return 0;
}


        
    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    fputs(message, stderr);
    fputc('\n', stderr);
    exit(1);
}


다 하고 나서 컴파일은
gcc serverHello.c -o server
gcc client.c -o client

이렇게 하고 서버 먼저 실행하고 클라이언트에서 접속해보면 된다



출처 : tcp/ip 소켓 프로그래밍 책에서..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image

image